본문 바로가기
사찰음식/사찰음식 수업 (향적세계 정규과정)

향적세계(초급) 4. 연근유미죽, 비름나물, 표고버섯 간장구이

by 오몽실 2024. 11. 20.

네 번째 수업에서는 연근유미죽, 비름나물 그리고 표고버섯간장구이를 배웠습니다.

좌측부터 비름나물, 연근유미죽, 표고버섯간장구이

 

 1T는 15ml, 1t는 5ml, 1C은 200ml(cc)입니다.
  '간장'은 진간장, 양조간장이 아닌 집간장, 조선간장 혹은 국간장이라고 불리는 재래간장입니다.
채수는 건표고버섯과 다시마를 넣고 끓인 국물인데, 무를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1. 비름나물

- 재료

   비름나물 200g

   양념 : 된장 1T, 간장 1t, 참깨가루 1t, 들기름 2T, 들깻가루 3T, 매실효소 1T, 소금 약간

준비

  비름나물은 무르거나 상한 잎을 떼어 내고 줄기가 억세면 반으로 잘라 준비합니다.

 

- 조리과정

  손질한 비름나물은 물에 여러 번 헹궈 흙과 먼지를 제거합니다. 끓는 소금물에 넣어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양념장을 만들고 준비해 둔 비름나물을 넣어 살살 버무려 그릇에 담아냅니다.

 

- 개인적인 평

  비름나물에 된장과 들기름 그리고 들깻가루까지 어우러져서 씹을수록 구수하니 맛있었어요.

- 관련정보

  노지 비름나물은 하우스 비름나물보다 대공이 더 굵고 대공 색도 붉은색이 난다고 하네요.

 

비름나물

 

 

2. 연근유미죽

- 재료 

 연근 250g, 쌀 1C, 우유 2C, 물 4C, 소금 1t

- 준비

  연근은 씻어 껍질을 벗기고, 쌀은 씻어서 2시간 이상 불린 뒤 물기를 제거합니다.

 

- 조리과정

  연근은 강판에 갑니다. 냄비에 쌀을 넣고 기름 없이 볶다가 물을 4C 넣은 뒤 이따금씩 저어가며 끓여 줍니다.  쌀알이 퍼지면 연근을 먼저 넣고 그다음에 우유를 조금씩 넣으며 멍울이 없게 계속 저으면서 끓입니다. 죽이 다 되면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 포인트

 새하얀 죽을 만들고 싶으면 연근의 껍질을 잘 벗겨야 해요. 또 연근을 강판에 갈 때에는 연근을 비스듬히 해서 돌려가며 모서리를 갈아주면 보다 쉽게 강판에 갈 수 있습니다. 냄비에 쌀을 넣고 볶을 때에는 기름을 넣지 않고 볶는데 냄비 바닥에 물기가 없어질 정도로 볶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맛이 더 좋아지기도 하고 죽이 더 잘 엉기기도 한다네요. 연근과 우유를 넣고 나서 너무 오래 끓이게 되면 죽의 식감이 거칠어지고 우유가 치즈처럼 되니 너무 오래 끓이지 않는 게 좋아요. 죽은 소금 간을 일찍 하면 삭게 됩니다. 그래서 상을 차릴 때 간장이나 소금을 따로 곁들여 내어 기호에 맞게 넣어 먹는 게 가장 좋고, 아니면 상에 내놓기 직전에 소금 간을 하는 게 좋아요.

- 개인적인 평 

우유죽이라 해서 굉장히 느끼할 줄 알았어요. 쌀을 넣은 뜨뜻한 우유.. 어떻게 먹나 싶었는데, 한입 먹어보니 짭조름한 소금 간 맛이 느껴지면서 우유가 담백하고 고소하게 느껴졌습니다. 갈아 넣은 연근이 무슨 역할을 한 것일까요? 어쨌든 생각보다 정말 맛있었어요!

 

연근유미죽

 

 

3. 표고버섯간장구이

 

- 재료

건표고 6개

양념 : 간장 2T, 참깨 1T, 조청 1T, 들기름 1t, 매실효소 1t, 후춧가루 약간(한 꼬집)

- 준비 

 건표고를 미지근한 물에 불렸다가 건져서 밑동을 제거하고 물기를 짭니다.

 

- 조리과정

 버섯의 두꺼운 부분에 열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넣습니다. 분량의 재료로 양념장을 만들어 둡니다. 그 양념장에 표고버섯을 넣고 재어둡니다. 기름 없이 달군 팬에 양념된 버섯을 넣고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지져냅니다.

 

- 포인트

칼집을 꼭 넣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칼집을 넣어주면 양념이 골고루 배어들게 됩니다. 칼을 세워서 칼끝으로 찌르듯이 칼집을 넣으면 되어요.

- 개인적인 평

 소박한 듯 하지만 씹을수록 다양한 맛이 느껴집니다. 이 음식에 사용되는 재료들은 사찰음식의 대가이신 정관스님의 표고조청조림의 재료와 매우 비슷해서, 자연스럽게 정관스님의 이야기가 떠오르게 되는 음식이었어요.

표고버섯간장구이